미디어디자인 전공소개

(구) 디지털디자인전공

교육목표

시각디자인학과 미디어디자인 전공은 미디어환경 변화에 따른 디자인 산업에 부응하는 웹/모바일 디자인, 영상 콘텐츠 디자인, 미디어 융합 브랜딩 등의 미래 경쟁력을 갖춘 교육과정으로 글로벌 시대의 새로운 디자인 트랜드를 연구하며 현장에서 유용하게 적용 가능한 융합미디어 콘텐츠 디자인과정을 통해 창의산업(Creative Industry)에 도전하는 차세대 글로벌 디자인 리더를 양성합니다.

방송영상 디자인   I  Artwork Overview


엔터테인먼트 디자인   I  Artwork Overview

캐릭터 디자인   I  Character Design  


UX/UI 디자인   I  Artwork Overview

일러스트 디자인   I  Illust Design


미디어디자인전공 교육과정

학년/학기
교과목명
교육내용
교과과정학점실습/이론
1-1아이디어발상창의적 사고능력의 향상을 위한 다양한 발상방법과 시각 표현 기법을 학습하여 성공적인 디자인 창조 능력의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학과
공통
기초
교과
32/1
디자인글쓰기논리적인 문장 작법과 어휘의 활용 방법에 대해 학습하여 디자인 프로젝트의 기획과 전략 수립 내용을 설득력 있게 전개하는 기획서 작성 능력을 향상하는데 목적이 있다.
32/1
컴퓨터그래픽Adobe Photoshop 을 활용하여 색상ㆍ입체ㆍ필터 효과를 이용하여 아트웍 등을 편집할 수 있도록 하여 현장의 다양한 실무환경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32/1
컴퓨터일러스트Adobe Illustrator 을 활용하여 법 수작업과 컴퓨터의 장점을 결합한 디지털 아트웍 작업 방법을 학습하여 창의적인 디자인 감각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32/1
디자인드로잉핸드 드로잉의 기초를 실습하고 이를 컴퓨터 환경에서 적용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학습하여 창의적 디자인 감각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32/1
1-2캐릭터디자인캐릭터에 대한 기획과 드로잉작업 등 이론적 학습과 시각디자인 이미지화를 통해 캐릭터 제작에 대한 경험과 안목을 키우고, 향후 창조적인 캐릭터 제작이 가능하도록 한다.
학과
공통
응용
교과
32/1
디자인리서치
디지털디자인 소비 환경 파악 및 트랜드 분석, 사용자 분석 방법을 다양한 사례를 중심으로 학습하고 이를 이해하여 직접 실습한다.
32/1
색채디자인자인 개발 시 요구되는 기본적인 색채, 형태, 메시지 간의 관계를 이해하고 색채 이론들을 실제 과제 진행을 통해 학습한다.32/1
타이포그래피
서체의 종류, 글자가 주는 이미지, 서체의 크기, 어간, 행간, 편집디자인의 기본 요소인 타이포그래피 요소를 통해 작품화와 편집의 기본요소를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3
2/1
사진디자인사진의 기초가 되는 조명을 구성하여 사진과 영상을 촬영하는 방법을 익히며 사진의 구성과 디자인, 컬러, Layout 등을 응용할 수 있는 기초디자인 학습을 통해 도출한 콘셉트 이미지를 실현할 수 있다.32/1
레이아웃디자인이미지, 텍스트, 컬러 등의 그래픽 요소를 시지각 원리에 의해 구성하여 사용자와의 효율적인 시각커뮤니케이션 인터페이스를 제시하는 방법을 학습한다.32/1
2-1
AI 일러스트레이션
기본 드로잉을 전제로 인물, 동물, 정물, 사물, 풍경 등을 메시지에 맞도록 시각적으로 묘사하고 표현하는 일러스트레이션의 테크닉과 재료 선택의 다양성을 익힌다.

전공
기초
교과
32/1
브랜드디자인브랜드 아이덴티티 구축 방안 및 발전 과정의 원리를 이해하고 심벌마크, 로고타입, 색채, 캐릭터 등 범용 상징물의 개발 및 통합을 체계적으로 시각화하는 시각이미지의 시스템화 능력을 습득한다.32/1
편집디자인편집디자인을 구성하는 다양한 타이포, 그래픽 요소를 이해하고, 브레인스토밍, 스토리텔링, 인쇄 등 편집디자인 전반에 대한 프로세스를 익히고 다양한 case study를 통해 보다 실질적인 실무경험을 쌓는다.32/1
모션그래픽스
모션그래픽의 개념적인 이해와 모션그래픽 소트프웨어 Aftereffect를 활용한 실제적인 영상 제작과정을 경험하여 실무에 구현 가능한 모션그래픽스 기초 능력을 배양한다.
32/1
웹디자인사용자 중심의 웹 인터랙션 인터페이스의 프로토타입 제작을 위한 기초적 지식을 학습하고, 웹디자인에 필요한 사용자경험 및 인터페이스 디자인 구성요소 제작의 전반적인 과정을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32/1
인포그래픽효과적으로 메시지를 전달하는 방법과 다양한 디지털 매체에서 활용되는 인포그래픽 사례를 통해 매체 별 특성에 따른 인포그래픽 구성 및 제작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32/1
2-2
영상편집디자인
동영상 제작에 활용되는 다양한 영상 편집 기술에 대한 기초 이론 및 툴 활용 방안의 실습을 통해 영상 편집에 관한 지식및 실무역량 함양을 목적으로 한다.

전공
응용
교과
32/1
3D 그래픽스3D 그래픽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제작 방법의 기초를 익힌다. 나아가 3D 오브젝트를 2D 그래픽과 결합하여 아트웍을 제작하거나 3D 영상·애니메이션을 제작하여 결과물로 이끌어낼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Cinema 4D 활용)32/1
캐릭터애니메이션캐릭터디자인, 브랜드디자인, 일러스트레이션 교과목에서 개발한 다양한 캐릭터디자인 결과물에 움직임을 부여하여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다양한 미디어에 적용 가능하도록 가공하는 디자인 응용 역량을 향상하는데 목적이 있다.
32/1
AI 웹프로토타이핑웹디자인이 전달하고자 하는 시각적 메시지를 성공적으로 프로토타이핑하여 확고한 웹편집디자인 결과물로 이끌어낼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32/1
모바일디자인사용자 중심의 웹/모바일 콘텐츠 디자인이 되기 위한 디자인 구성 요소별 디자인 실습을 통해 반응형 디자인 능력을 배양을 목적으로 한다.32/1
엔터테인먼트디자인엔터테인먼트산업 전반의 효율적인 활성화의 디자인 연계성을 인지하고 테마파크, 캐릭터, 브랜드, 영상, 문화상품 개발 등 사회․문화 전반에 걸친 엔터테인먼트화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소위 ‘꿈을 파는 산업’을 위한 디자인을 목적으로 한다.32/1
3-1
1인미디어방송제작장르나 분야에 상관없이 자신만의 개성과 창의력을 바탕으로 인터넷 방송 콘텐츠를 촬영/제작/유통하는 방법을 실습하여 다양한 디자인 분야에 적용 가능한 영상콘텐츠 디자인 역량을 함양하는데 목적이 있다.

전공
심화
교과
32/1
3D 모션그래픽3D그래픽스 교육내용을 바탕으로 3D 오브젝트에 움직임을 부여하는 3D모션그래픽 제작 과정 전반을 실습하고 다양한 디자인 분야와 융합하여 디자인 베리에이션 역량을 향상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Cinema 4D 활용) 32/1
AI 서비스디자인제공하는 서비스 또는 공공 분야에 대한 문제를 널리 알리고 해결 방안 모색을 목표로 진행되는 다양한 활동을 디자인적 관점에서 접근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32/1
스마트미디어디자인
스마트콘텐츠디자인에 대한 심도 있고 체계적인 이해와 전력적인 스마트콘텐츠디자인에 대해 이해하고 제작 할 수 있으며, 다양한 분야의 스마트미디어환경에서 경쟁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32/1
웹퍼블리싱웹 및 스마트 디바이스 환경 기반의 디자인 콘텐츠가 전달하고자 하는 시각적 메시지를 성공적으로 퍼블리싱하여 확고한 스마트디자인 결과물로 이끌어낼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32/1
3-2
캡스톤디자인실제 디자인 산업현장에서 필요한 문제해결능력, 디자인 능력 등을 기르기 위해 산학협력을 통한 디자인 포트폴리오 및 작품을 설계 · 제작한다.
전공
심화
교과
32/1
AI 사용자경험디자인사용자 경험을 기반으로 하는 인터페이스 디자인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기초개념에 대한 이해와 효과적인 멀티미디어 분석을 통해 신기술 개발의 응용력을 배양하고자 한다.32/1
포트폴리오디자인디자인 콘셉트, 디자인 상품 기획, 현재 시장에 대한 이해, 일러스트레이션 테크닉, 툴 활용능력 등 학생 개개인의 디자인에 관한 잠재된 능력과 열정을 가장 효율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포트폴리오를 제작해 본다.32/1
영상디자인프로젝트

다양한 형태의 영상 콘텐츠를 기획/제작하는 프로젝트를 수행함으로써 자신의 희망 진로 및 직무분야에 적용 가능한 영상 콘텐츠를 제작하여 영상 포트폴리오를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32/1
창업과이미지메이킹
개인의 개성과 아이디어가 창업 및 취업 전략에 있어 주요하게 인지되는 바, 자신의 개성과 독특한 아이디어를 살린 개인별 작품 활동을 진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자신의 기량을 발휘하도록 한다.32/1

4년제 학위 과정

4-1

UX/UI 프로젝트
사용자경험디자인, 스마트콘텐츠디자인 교과목의 연계 심화 교과목으로 4사 산업혁명과AR/VR 등 차세대 실감미디어의 인터페이스와 사용자경험 디자인의 산학협력 프로젝트를 통해 디자인 실무 경쟁력을 함양한다.4년제
학위과정
32/1
브랜드 패키지디자인
브랜드 아이덴티티 구축 방안 및 발전 과정의 원리를 이해하고 심벌마크, 로고타입, 색채, 캐릭터 등 범용 상징물의 개발 및 통합을 체계적으로 시각화하는 시각이미지의 시스템를 위한 산학협력 프로젝트를 통해 디자인 실무 경쟁력을 함양한다.
32/1
일러스트레이션 아트웍
창의적 일러스트레이션 위한 이미지 창작 기법에 대한 심화과정으로 개성적이고 자신만 아이덴티틱를 표출할 수 있는 일러스트를 디자인한다. 자신이 디자인한 일러스트를 실제 상품화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연구한다.
32/1
4-2

융합디자인 프로젝트
인쇄매체를 중심으로 하는 그래픽디자인과 스크린매체를 중심으로 하는 미디어디자인, 디자인 외 다양한 첨단 산업분야와의 협업을 통해 확장된 디자인 영역을 탐구하고 산업체와의 융합 프로젝트를 수행하여 디자인 경쟁력을 함양한다.4년제
학위과정
32/1
포트폴리오 프로젝트
디자인 콘셉트, 디자인 상품 기획, 현재 시장에 대한 이해, 일러스트레이션 테크닉, 툴 활용능력 등 학생 개개인의 디자인에 관한 잠재된 능력과 열정을 가장 효율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포트폴리오를 산업체 실무진과 함께 연구한다.
32/1
미디어 영상 프로젝트
다양한 영상 미디어 매체를 통해 효과적으로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한 스토리텔링, 창의적 연출, 영상편집, 모션그래픽, 3D 등의 능력을 함양하고 산학협력 프로젝트를 통해 실무 경쟁력을 함양한다.
3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