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디자인 전공소개

(구) 디지털디자인전공

교육목표

시각디자인과 미디어디자인 전공은 미디어환경 변화에 따른 디자인 산업에 부응하는 웹/모바일 디자인, 영상 콘텐츠 디자인, 미디어 융합 브랜딩 등의 미래 경쟁력을 갖춘 교육과정으로 글로벌 시대의 새로운 디자인 트랜드를 연구하며 현장에서 유용하게 적용 가능한 융합미디어 콘텐츠 디자인과정을 통해 창의산업(Creative Industry)에 도전하는 차세대 글로벌 디자인 리더를 양성합니다.

브랜드 경험 디자인   I  Artwork Overview

스마트미디어 디자인   I  Artwork Overview

영상콘텐츠 디자인   I  Artwork Overview


미디어디자인전공 교육과정

학년/학기
교과목명
교육내용
교과과정학점
실습/이론
1-1아이디어발상창의적 사고능력의 향상을 위한 다양한 발상방법과 시각 표현 기법을 학습하여 성공적인 디자인 창조 능력의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학과
공통
기초
교과
32/1
조형디자인디자인의 기본 감각을 향상시키고 다양한 형태를 효과적으로 배치하여 비주얼 방향을 구상하는 방법을 통해 조형에 대한 구조적인 특성을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32/1
컴퓨터그래픽2/1Adobe Photoshop 을 활용하여 색상ㆍ입체ㆍ필터 효과를 이용하여 아트웍 등을 편집할 수 있도록 하여 현장의 다양한 실무환경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32/1
컴퓨터일러스트Adobe Illustrator 을 활용하여 법 수작업과 컴퓨터의 장점을 결합한 디지털 아트웍 작업 방법을 학습하여 창의적인 디자인 감각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32/1
타이포그래피서체의 종류, 글자가 주는 이미지, 서체의 크기, 어간, 행간, 편집디자인의 기본 요소인 타이포그래피 요소를 통해 작품화와 편집의 기본요소를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32/1
디자인드로잉핸드 드로잉의 기초를 실습하고 이를 컴퓨터 환경에서 적용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학습하여 창의적 디자인 감각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32/1
1-2캐릭터디자인캐릭터에 대한 기획과 드로잉작업 등 이론적 학습과 시각디자인 이미지화를 통해 캐릭터 제작에 대한 경험과 안목을 키우고, 향후 창조적인 캐릭터 제작이 가능하도록 한다.

학과
공통
응용
교과
32/1
일러스트레이션기본 드로잉을 전제로 인물, 동물, 정물, 사물, 풍경 등을 메시지에 맞도록 시각적으로 묘사하고 표현하는 일러스트레이션의 테크닉과 재료 선택의 다양성을 익힌다.
32/1
색채디자인자인 개발 시 요구되는 기본적인 색채, 형태, 메시지 간의 관계를 이해하고 색채 이론들을 실제 과제 진행을 통해 학습한다.
32/1
사진디자인사진의 기초가 되는 조명을 구성하여 사진과 영상을 촬영하는 방법을 익히며 사진의 구성과 디자인, 컬러, Layout 등을 응용할 수 있는 기초디자인 학습을 통해 도출한 콘셉트 이미지를 실현할 수 있다.
32/1
레이아웃디자인이미지, 텍스트, 컬러 등의 그래픽 요소를 시지각 원리에 의해 구성하여 사용자와의 효율적인 시각커뮤니케이션 인터페이스를 제시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32/1
2-1
광고디자인웹, 모바일, SNS, 뉴미디어 등 다양한 온라인 매체를 기반으로 하는 광고를 제작하는 능력을 학습한다.

전공
기초
교과
32/1
브랜드디자인랜드 아이덴티티 구축 방안 및 발전 과정의 원리를 이해하고 심벌마크, 로고타입, 색채, 캐릭터 등 범용 상징물의 개발 및 통합을 체계적으로 시각화하는 시각이미지의 시스템화 능력을 습득한다.
32/1
편집디자인편집디자인을 구성하는 다양한 타이포, 그래픽 요소를 이해하고, 브레인스토밍, 스토리텔링, 인쇄 등 편집디자인 전반에 대한 프로세스를 익히고 다양한 case study를 통해 보다 실질적인 실무경험을 쌓는다.
32/1
디자인리서치디지털디자인 소비 환경 파악 및 트랜드 분석, 사용자 분석 방법을 다양한 사례를 중심으로 학습하고 이를 이해하여 직접 실습한다.
32/1
웹디자인사용자 중심의 웹 인터랙션 인터페이스의 프로토타입 제작을 위한 기초적 지식을 학습하고, 웹디자인에 필요한 사용자경험 및 인터페이스 디자인 구성요소 제작의 전반적인 과정을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32/1
인포그래픽효과적으로 메시지를 전달하는 방법과 다양한 디지털 매체에서 활용되는 인포그래픽 사례를 통해 매체 별 특성에 따른 인포그래픽 구성 및 제작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32/1
2-2
모션그래픽스모션그래픽의 개념적인 이해와 모션그래픽 소트프웨어 Aftereffect를 활용한 실제적인 영상 제작과정을 경험하여 실무에 구현 가능한 모션그래픽스 기초 능력을 배양한다.

전공
응용
교과
32/1
3D 그래픽스3D 그래픽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제작 방법의 기초를 익힌다. 나아가 3D 오브젝트를 2D 그래픽과 결합하여 아트웍을 제작하거나 3D 영상·애니메이션을 제작하여 결과물로 이끌어낼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32/1
디지털편집디자인콘텐츠 프로토타입 제작을 바탕으로 하는 정보구조 및 설계를 통해 다양한 매체의 특성과 사용자의 특성을 반영하여 심미적이고 효과적으로 디자인을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32/1
웹프로그래밍웹디자인이 전달하고자 하는 시각적 메시지를 성공적으로 퍼블리싱하여 확고한 웹편집디자인 결과물로 이끌어낼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32/1
모바일디자인사용자 중심의 웹/모바일 콘텐츠 디자인이 되기 위한 디자인 구성 요소별 디자인 실습을 통해 반응형 디자인 능력을 배양을 목적으로 한다.
32/1
엔터테인먼트디자인엔터테인먼트산업 전반의 효율적인 활성화의 디자인 연계성을 인지하고 테마파크, 캐릭터, 브랜드, 영상, 문화상품 개발 등 사회․문화 전반에 걸친 엔터테인먼트화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소위 ‘꿈을 파는 산업’을 위한 디자인을 목적으로 한다.
32/1
3-1
영상디자인멀티미디어 매체를 통해 효과적으로 메시지를 전달하는 방법으로써 스토리텔링, 창의적 요소, 감수성을 바탕으로 영상편집 및 디자인 제작 능력을 배양한다.

전공
심화
교과
32/1
3D 조형디자인가상의 조형 형태를 3D로 제작하는 과정을 거치면서 새로운 조형 감각의 발견을 유도할 수 있으며 공간·형태에 구애받지 않는 다채로운 조형적 탐색을 통해 다양한 결과물을 도출할 수 있다.
32/1
서비스디자인제공하는 서비스 또는 공공 분야에 대한 문제를 널리 알리고 해결 방안 모색을 목표로 진행되는 다양한 활동을 디자인적 관점에서 접근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32/1
광고콘텐츠디자인그래픽 소프트웨어 능력을 활용하여 실제 기업, 제품의 서비스를 분석하고 이를 적용한 웹, 모바일, SNS, 뉴미디어 등 다양한 온라인 매체를 기반으로 하는 광고콘텐츠를 제작한다.
32/1
웹퍼블리싱웹 및 스마트 디바이스 환경 기반의 디자인 콘텐츠가 전달하고자 하는 시각적 메시지를 성공적으로 퍼블리싱하여 확고한 스마트디자인 결과물로 이끌어낼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32/1
3-2
캡스톤디자인실제 디자인 산업현장에서 필요한 문제해결능력, 디자인 능력 등을 기르기 위해 산학협력을 통한 디자인 포트폴리오 및 작품을 설계 · 제작한다.

전공
융합
교과
32/1
사용자경험디자인사용자 경험을 기반으로 하는 인터페이스 디자인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기초개념에 대한 이해와 효과적인 멀티미디어 분석을 통해 신기술 개발의 응용력을 배양하고자 한다.
32/1
포트폴리오디자인디자인 콘셉트, 디자인 상품 기획, 현재 시장에 대한 이해, 일러스트레이션 테크닉, 툴 활용능력 등 학생 개개인의 디자인에 관한 잠재된 능력과 열정을 가장 효율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포트폴리오를 제작해 본다.
32/1
스마트콘텐츠디자인스마트콘텐츠디자인에 대한 심도 있고 체계적인 이해와 전력적인 스마트콘텐츠디자인에 대해 이해하고 제작 할 수 있으며, 다양한 분야의 스마트미디어환경에서 경쟁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32/1
창업과취업전략
개인의 개성과 아이디어가 창업 및 취업 전략에 있어 주요하게 인지되는 바, 자신의 개성과 독특한 아이디어를 살린 개인별 작품 활동을 진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자신의 기량을 발휘하도록 한다.
32/1

2022년 4년제 학위 과정 운영 예정